1주차
코칭을 정의할 수 있다.
- "코칭이란 고객들에게 직업적 또는 개인적인 성과를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지속적인 파트너십이다"
- 코칭이란 고객이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스스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또한 실행력을 높여주는 코치와 고객 간의 대화 프로세스이다.
- 코칭이란 상대방이 자신의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그의 잠재능력을 발현시키는 것으로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할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코치는 상대를 이끌고 조언하고 가르친다기보다는 지지하고 격려하며 도전의식을 고취시킨다. (뭘 가르치려하지마 스스로 알도록 깨우치도록 해라)
- 코치는 고객에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주지 않는다.
- 훌륭한 코치는 선수들에게 그들이 현재 누구인가가 아니라 장차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가를 알게 해 준다. (현재 그들의 단점을 탓하려 하기 보다 미래적인 것을 논한다.)
NLP
N : Neuro 신경
L : linguistic 언어 (언어적요소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요소도 중요하다)
P : programming (질문하고 행동하라)
NLP 기술
현재상태(present state) >>>> 자원(resources) >>>원하는 상태(desired state)
전통적 리더십에서는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이 집단 효과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상황대응 리더십
Motivation (동기) , Competency (능력) 모두 높으면
= delegating ( 권한을 넘긴다) 너 의지도 있고 능력도 있으니 이제 니가 리더해라!
Motivation (동기)높고 Competency (능력) 낮으면 Coaching
Competency (능력) 높고 Motivation (동기) 낮으면 Supporting
동기 능력 다 낮으면 Directing . 동기도 능력도 안되면 그냥 지시해라~
1차 2차 3차요인으로 찾아본 리더의 요인
개인 내 특성 : 비전 자신감 자기관리 도덕성 과제책임감
대인 간 특성 : 의사소통 타인배려 사회적 책임
비리더십 / 비거래적 리더십
(쉽게 말해 리더십이랑 거리가 먼거)
: 자유방임적( 니가 뭘하든 신경안써), 비거래적 ( 이상하게 거래 해야 리더십인거래)
거래적 리더십
업적에 따른 보상 (잘하면 보상주기)
예외관리(좀 못하는 경우 관리해준다)
적극적/소극적
교정적 거래
거래적 리더십의 대표적 예 : 기업에서 보너스 주기 채찍주기, 부모님이 우리에게 성적 잘받아오면 ~~~잘하면 이거이거 해줄게. 쉽게말해 거래해서 이끄는거다.
변혁적 리더십
이상적 영향력 ,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 지적 자극 , 개별적 배려
개별적 배려 ( 소년원의 청소년들이 힘들어 할 때 개별적으로 한 개인개인마다 믿어주고 보듬어주는거)
거래적 리더십이 거래하는거면 변혁적인건 거래 없이 동기부여 해주는거다.
신경논리적 단계 (변화단계)
환경 > 행동 (환경에 맞는 행동 , 이걸 엄청 오래 설명함. 노래방에서는 노래부르래 책읽지 말고) > 능력 >믿음/가치 > 아이덴티티 > 정신/영적 (누구를위해)
코칭에서의 역할들
위탁자 : 코치와 고객의 만남에 대한 전문가
코치 : 고객을 돕는 과정에 대한 전문가
고객 : 자신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전문가
위탁자 뿐만 아니라 고객도 전문가라네..?
2주차
세종 : 내향적, 말이 적음 .의논을 좋아함, 회의에 경청. 집현전. 뒤에서 미는 리더십
정조 : 외향적, 반론을 제기, 그렇지 않다, 말이 많음, 신하들을 가르침, 규장각, 앞에서 끄는 리더십
stogdill
리더십은 민주주의 사랑,평화와 같다.
Bass
리더십을 집단과정에 초점
리더십을 성격의 시각
리더십을 리더와 추종자간의 권력관계
리더십을 목표달성의 수단
- 비전 설정
- 역할 모델
- 개별적인 배려
리더십 현상에 중심이 되는 구성요소
리더십은 과정(결과가 아니고 과정이다. process)
리더십은 영향을 미치는 과정
리더십은 집단 상황에서 일어나는 현상
리더십은 목표달성 과정
리더십 정의
리더십이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개인이 집단의 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리더십의 특성론과 과정론
특정론 ( 리더와 추종자가 있으며 리더의 특성을 잡아내는거)
과정론 ( 리더십은 추종자와 리더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여김)
관리와 리더십의 기능비교
관리
- 질서와 일관성 안정성을 추구
- 기획 예산 (행동지침의 설정 조직화 충원 . 계획표작성, 자원배분)
- 조직화 충원 ( 조직구조의 설계, 직무배치, 규칙과절차의 개발)
- 통제 문제해결 (인센티브제도의 수립 ,창의적인 해결책, 수정조치)
리더십
- 방향설정
- 전체적인 상황의 확인
- 전략설정
- 목표를 위한 제휴 협력 (헌신과 몰입의 추구, 팀과 연합체의 구축)
- 동기유발 및 의욕 영감의 고취(부하에게 자율권 부여 미충족된 욕구의 충족)
리더의 특성
어떤 사람은 그를 위대한 리더가 되게 하는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특성은 다양한 개인 속성을 나타내며 성격 기질 욕구 동기 가치등을 포함한다.
리더십 연구
(1900년대 초)
위인이론
즉 사회적 정치적 군사적 리더들의 타고난 자질이나 특성을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춤
연구는 주로 리더와 비리더를 구별 짓는 특성 확인
(1900년대 중반)
- 리더십 특성의 보편성에 의문을 제기한 연구 등장
- 연구의 관심이 하위자들의 역할과 상황의 영향을 결합시키는 방향으로 이동
- 리더십은 개인의 자질보다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사람들 간의 관계라고 개념화
- 성격특성과 상황요인 모두가 리더십의 결정요인
- 소집단 연구에서 성격특성과 리더십
(1900년대 후반~최근)
- 특성연구에 대한 관심 재부각
- 인적 특성이 리더십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설명
- 성격 특성들이 개인의 리더십에 대한 지각과 밀접한 상관성 있음
- 유능한 리더들은 여러 중요한 측면에서 타인과 구별되는 유형의 사람들이라는 주장
주요한 리더십 특성
1. 지능
-리더십과 정적인 관계
-복잡한 문제 해결 역량, 사회적 판단력
2. 자신감
결단력
- 일을 완성하겠다는 욕망, 전향성
3. 성실성
4. 사교성
리더 특성연구에 대한 비판
리더의 특성연구가 범위와 한계를 정하는데 실패했다. (어떤리더는 외향적 어떤 리더는 내향적)
리더십 상황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
리더십 특성은 모든 유형의 조직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리더역량연구는 리더의 역량을 강조하는 리더십의 리더 중심적 시각
-전문적 기술
-인간관계기술
-개념적기술( 아이디어 제시 , 추상적인 개념을 쉽게 처리하고 표현가능한 능력)
- 관리계층에 따라 각 기술의 중요성이 차이
역량
문제해결기술
사회적 판단력
- 균형 잡힌 시각
- 사회적 지각
- 사회적 행동
지식
리더의 개인의 속성
일반적 인지능력(나이들면떨어짐,유동지능), 구체적 인지능력(결정지능,경험을 통해 생기는 지능 나이들면서 감소되는 지능이 아니다.), 동기유발, 성격
경력상의 경험(경험을 통하여 그들의 능력을 개발해 나간다), 환경적 영향요인
변혁적 리더십 : 리더가 부하들과 함께 리더와 부하 양자 모두의 동기유발수준과 도덕 수준을 높이는 연결 관계를 창조해 가는 과정
변혁적 리더 : 부하들의 동기와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며 부하들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노력을 기울임
마하트마 간디 : 변혁적 리더십의 고전적 사례
카리스마적 리더 (변혁적 리더십과 유사하다)
- 부하들과 그들의 자아개념을 조직을 정체성과 연결시킴
변혁적 리더십
이상적 영향력,카리스마,영감적 동기부여,지적자극,개별적 배려
거래적 리더십
업적에 따른 보상,예외관리,적극적/소극적,교정적 거래
비리더십/비거래적 리더십
자유방임적,비거래적
3주차 강의
알파 리더십
-자원을 충만하게 하라
(내면의 자원, 물질적인 자원 모두 중요)
-예견,정렬,행동가 있다
예견
1. 희미한 신호를 감지하라
2. 정신적으로 민첩하라
3. 자원을 충만하게 하라
정렬
나의 사업적 관심사와 개인적 관심사를 정렬시킨다(일치시킨다)
행동
준비-조준-발사
4주차강의
MBTI 와 관련됨
5주차강의
비전
사명선언문
좋은 사명 선언문 ( 한 문장을 넘어서는 안된다. 12살 아이도 이해가능해야한다, 쉽게 외울 수 있어야 한다)
자기관리
균형이 중요하다
6주차강의
정체성
신경논리적 단계
믿음 가치 부분이 정체성에 해당된다.
상위단계는 하위단계를 지배한다.
자신감
자신이 있다는 느낌
메라비언 원칙
비언어적(55%) 언어적(38%) 내용(7%)
책임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
어떤 자극이 왔을 때 반응하는 능력
(responsibility)
7주차 강의
대인관계 리더십
의사소통
-말하는 사람
-메시지
-채널 (전화로 할건지 문자 메시지로 할건지 직접 만날건지)
-듣는 사람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사람끼리 지도와 경험이 다르다.
마음 = 뉴런과 시냅스의 연결주소 & 행동
말단에 시냅스가 있다.
새냅스의 연결이 바뀔 때마다 사고방식 새 의식이 만들어진다.(경험이 만들어진다)
경청
아청득심 (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다)
정보수집, 신뢰형성, 긍적적 변화, 영향력의 증가
적극적 경청
눈맞춤 페이싱 고개 끄덕이기 백트래킹 결론 침묵
적극적 경청의 3단계
1단계 : ‘귀로 듣는다’ 2단계 : ‘눈과 입으로 듣는다’ 3단계 : ‘마음으로 듣는다’
수동적 경청
공감능력
-인지적 요소(인지하는거)
-정서적 요소(감정이입, 직감)
-의사소통적 요소(인지한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여 다른사람과 언어적 반응과 비언어적 반응을 하는 것)
공감결핍
질문의 힘
질문의 종류
1. 열린 질문
2. 닫힌 질문
3. 미래 질문
4. 과거 질문
5. 긍정 질문
6. 부정 질문
7. 관점전환 질문
8. 기적 질문
9. 직관 질문
돌고래 이야기
관계유지 (물고기를 그냥 주는 이유)
피드백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를 돼새기면서 공유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생각 행동으로 현재와 미래에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강조하도록 돕는 것이다.
생물학적으로는 되먹임 이라는 뜻도 있다.
랜드버그는 긍정적인 피드백 건설적인 피드백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나누었다.
부정적인 피드백이 나쁜 것은 아니다.
건설적인 피드백 : 다음에 더 잘할 수 있는 에너지와 방법
AID 피드백
action impact desired outcome
학습정리
- 리더십코칭은 리더십과 코칭에 대해서 다루고 그리고 리더를 코칭하는 과정을 다룬다.
- 리더십은 자신을 먼저 이끌고 그런 다음 영향력에 의해 다른 사람을 이끄는 기술이다.
- 코칭은 고객이 성과를 극대화 하도록 그의 잠재능력을 발현시키는 것으로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 알파 리더십은 예견,정렬,행동의 원칙이 있다.
- 예견에는 희미한 신호를 감지하고, 정신적으로 민첩하고, 자원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 정렬에는 신경논리적 단계로 정렬하고, 관계가 일을 하게 하고, 행동하는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다.
- 행동에는 80대 20, 준비-발사-조준, 집요하게 추기하기가 있다.
- MBTI 4가지 선호경향에 따라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으로 나눌 수 있다.
- 자신만의 사명선언문을 작성하고 늘 바라본다.
- 자신감은 비언어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의사소통은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채널 그리고 메시지로 구성된다.
- 리더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체험하고 느껴보는 '공감능력'이다.
- 피드백은 리더들이 꼭 갖추어야 할 대인관계 기술로 AID 피드백은 행동,영향, 그리고 원하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건설적인 피드백이다.
1. 코칭은 가르치는 것이다.
a. O
b. X
풀이 : 코칭은 스스로 학습하도록 지지하고 격려하고 도전하게 하는 것이다.
2. 다음 중 전통적 리더십 이론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a. 특성 이론
b. 상황 이론
c. 변혁적 리더십
d. 행동 이론
풀이 : 전통적 리더십 이론은 특성이론, 상황이론, 행동이론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새로운 리더십 이론이다.
3. 코칭에서 '고객'은 어떤 사람인가?
답 : 코칭에서 고객은 자신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전문가이다.
4.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는 대표적인 변혁적 리더이다.
a. O
b. X
풀이 : 마하트마 간디는 대표적인 변혁적 리더이다.
5. 다음 중 변혁적 리더십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a. 카리스마
b. 업적에 따른 보상
c. 개별적 고려
d. 지적 자극
풀이 : 업적에 따른 보상은 거래적 리더십이다.
6. 번혁적 리더십 요인과 거래적 리더십 요인 그리고 비리더십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답 : 변혁적 리더십 요인으로는 이상적 영향력,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가 있으며, 거래적 리더십 요인으로는 업적에 따른 보상, 예외 관리, 소극적/적극적, 교정적 요인이 있다. 그리고 비리더십 요인으로는 자유방임적, 비거래적 요인이 있다.
7. 바스가 제시한 변혁적 리더십의 주된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영감적 리더십
b. 합리적 과정
c. 카리스마적 리더십
d. 개별적 배려
풀이 : 대충 공부한 녀석은 정답을 카리스마적 리더십으로 고를 것이다. 하지만 답은 합리적 과정이다.
8. 알파 리더십의 3가지 원칙은 예견, 정렬, 행동이다.
a. O
b. X
풀이 : 알파 리더십은 예견 , 정렬 , 행동의 3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9. 다음 중 정렬의 원칙은 무엇인가?
a. 희미한 신호를 감지하라
b. 정신적으로 민첩하라
c. 준비-발사-조준
d. 관계가 일을 하게 하라
풀이 : 정렬에는 정렬하라, 관계가 일을 하게 하라, 행동하는 문화를 창조하라가 있다.
10. 80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20%가 있다. 리더가 집중해야 할 20%에 해당되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풀이 : 자기관리 , 비전과 사명을 만들고 실천하기, 주요 인간관계 관리하기 , 조직의 정렬, 주요 시스템과 자원 관리 등
11. MBTI 유형은 선천적 선호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a. O
b. X
풀이 : MBTI 성격 유형은 선천적인 성향을 파악하는 연구이다.
12. 다음 중 4가지 선호 경향 연결이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a. 에너지의 방향에 의해 내향형과 외향형
b. 인식기능에 의해 감각형과 직관형
c. 관계방식에 의한 판단형과 인식형
d. 판단기능에 의해 사고형과 감정형
풀이 : 이행양식 혹은 생활양식에 의해 판단형과 인식형
13. 자신의 성격유형이 무엇이고, 그 유형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세요.
풀이 : 16가지 유형을 참고로 해서 기술하시면 됩니다.
14. 자신의 존재이유를 문서로 공식화한 것은 비전이다.
풀이 : 자신의 존재이유를 문서로 공식화한 것은 사명선언문이다.
15. 다음 중 셀프 리더십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은 무엇인가?
a. 비전
b. 헌신
c. 사명선언문
d. 자기관리
풀이 : 헌신은 대인관계리더십이다.
16. 자신의 사명선언문을 작성해 보세요.
풀이 : 양식에 맞추어 자신의 사명선언문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17. 자신감은 '긍적적인 자아관'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a. O
b. X
풀이 : 진정한 자신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관에서 찾을 수 있다.
18. NASA 과학자와 리더, 영화 명량에서의 이순신 장군, 그리고 미국의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이 세 사람의 공통된 셀프 리더십은 무엇인가?
a. 책임감
b. 유머
c. 의사소통
d. 도덕성
풀이 : 공통된 셀프 리더십은 '책임감' 이다.
19. 모든 것이 가능하다면, 꿈이 이루어졌을 때의 자신의 정체성을 작성해 보세요.
풀이 :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20. 적극적 경청은 귀와 눈으로만 듣는 것이다.
a. O
b. X
풀이 : 적극적 경청은 귀,눈과 입, 그리고 마음으로 듣는 것이다.
21. 의사소통의 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a. 말하는 사람
b. 메시지
c. 채널
d. 이해력
풀이 : 의사소통의 4요소는 말하는 사람, 메시지,채널, 그리고 듣는 사람이다.
22. 건설적인 피드백에서 AID는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
풀이 : A는 action 행동, I는 impact 영향, D는 desired outcome 원하는 결과
(기출)
문제 1
적극적 경청의 기술이 아닌 것은?
1) 마음읽기
2) 침묵
3) 눈맞춤
4) 백트레킹
답 : 1
문제 2
좋은 질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좋은 질문은 긍적적인 관점을 갖도록 돕는다.
2) 좋은 질문은 답이 어려운 질문이다.
3) 좋은 질문은 인격적이도 따뜻하다.
4) 좋은 질문은 중요한 것을 발견하게 한다.
답 : 2
문제 3
적극적 경청의 3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마음으로 듣는다.
2) 눈과 입으로 듣는다.
3) 귀로 듣는다.
4) 판단하면서 듣는다.
답 : 4
문제 4
AID 피드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I는 관심을 뜻하는 Interest 이다.
2) D는 원하는 결과인 Desired Outcome 이다.
3) I는 영향을 뜻하는 Impact 이다.
4) A는 행동을 뜻하는 Action 이다.
답 : 1
문제 5
의사소통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채널
2) 네트워크
3) 말하는 사람
4) 메시지
==========7장(퀴즈 및 중간고사 범위)================
11장 (퀴즈2)
코칭 대화 모델
1. 초점 맞추기
- 코칭의 주제를 정한다.
- 현재 상황과 목표의 차이를 확인한다.
2. 가능성 발견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상대방의 생각을 듣는다.
3. 실행계획 수립
목표일을 정한다
작은 크기로 분할한다
4. 장애요소 제거
5. 마무리
코치가 지원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할 일을 분명히 정하고 다음 시간을 정한다.
코칭 스킬
1. 맥락적 경청
단어같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내면에 들어 있는 감정, 동기, 가치 ,욕구등 우리가 파악해야할 것들
2. 발견 질문
3. 메시징
4. 인정스킬
코칭 질문의 효과
- 존재 노출
- 열정 일으키기
- 호기심 유발
- 힘과 가능성 끌어내기
- 새 관점, 새 인식
- 행동촉진
코칭은? 과거의 실수 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
(과거에 대한 실수 질문보다는 미래적으로)
코칭 과정 평가 항목
v 라포를 형성하고 유지하였는가?
v 고객에게 집중하였는가?
v 고객의 말 중에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 활용하였는가?
v 경청, 공감, 질문 그리고 피드백을 잘 구사하였는가?
v 명료한 언어를 사용하였는가?
v 중립적인 언어를 사용하였는가?
v 고객의 새로운 관점이나 통찰을 갖도록 하였는가?
v 고객의 존재(Being)를 다루었는가?
v 대안 탐색과 선택을 효과적으로 다루었는가?
v 행동을 위한 실행계획을 다루었는가?
문제
리더십 프로그램은 이론 중심으로 진행한다. (O,X)
풀이
리더십 프로그램은 이론 보다는 활동 및 체험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
리더십 수업에서 사전단계에서 확인할 사항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풀이
리더십 수업의 사전단계에서 확인할 사항은 내용적 요인, 환경적 요인, 그리고 인적 요인다. 피드백 요인은 수업 중 혹은 수업 후 확인할 사항이다.
문제
리더십 수업 단계에서 확인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풀이
1) 활동과 체험중심의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
2)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기
3) 발문으로 관심을 유도하기
4) 목표 및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5) 활동시간에 집중하게 하기
6) 스스로 정리해서 발표하고 서로 피드백하기
7) 교사의 정리
8) 학생들의 정리
문제
코치는 고객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해준다. (O,X)
풀이
코치는 고객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해주지 않는다.
문제
코칭의 정의 중에 잘못 기술된 것은 무엇인가?
1. 코칭은 지속적인 파트너십이다.
2. 코치와 고객간의 지속적인 대화 프로세스이다.
3.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과정이다.
4. 스스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풀이
코치가 직접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 코칭은 고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문제
코칭의 철학은 무엇인가?
풀이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필요한 해답은 그 사람 안에 있다.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문제
셀프 코칭은 학습자 스스로가 질문하고 경청하는 자기대화 형식이다. (O,X)
풀이
셀프 코칭은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하고 경청하면서 자기대화를 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문제
성인학습자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성인 학습자는 수동적이다.
2.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3. 성인 학습자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4. 성인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풀이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문제
지금 현재 자신을 셀프 코칭한다면 어떤 접근법들이 있겠는가?
풀이
원하는 상태에서 집중해서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고 내면의 소리를 경청한다.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라고 질문하고 내면의 소리를 경청한다. 이렇게 자신에게 질문하고 명상하고 경청하면서 자신을 지지하고 격려하면서 도전의식을 고취시킨다.
문제
효과적인 코칭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왜 why~'라는 질문을 '무엇'과 '어떻게'보다 자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답 : X
왜라는 질문은 상대방에게 취조 받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코칭대화모델의 요소가 아닌 것은?
a. 초점 맞추기
b. 가능성 발견
c. 실행계획 수립
d. 문제 발견
해설 : 코칭대화모델의 단계는 초점 맞추기 , 가능성 발견 ,실행계획수립, 장애요소 제거, 그리고 마무리이다.
s-grow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S : safety zone 안전지대 (미소,인사,칭찬) rapport 형성
G : Goal 목표 설정
R : Reality 현실 점검
O : Option 대안 선택
W : Way Forward 실행의지
S : safe zone (지지 격려 응원)- 지속적인 대화를 위해
s-grow 모델에서 밟아야 할 코칭대화단계는 안전지대, 목표설정, 현실인식, 대안수립, 실행의지 이다.
인정하기는 상대방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하게 하는 행동의 촉매제이다. (O,X)
답 : O
풀이
코칭에서의 인정하기
'승인'하거나 '소유권'을 부여한다는 것.
이렇다 저렇다 잘한다 못한다는 판단이나 평가를 배제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면서 인정하는것.
1. 승인에 해당하는 인정 (acknowledge)
동조의 표현을 사용한다.
"그런 생각이 드실 법 하네요"
"와, 다른 사람들보다 항상 10분씩 일찍 출신하셨다고여? 지리시네요!"
2. 격려에 해당하는 인정(encouragement)
"그렇게 화가 나셨는데도 끝까지 맡은 바 책임을 다하셨군요."
"그 상황에서 누가 고객님처럼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요?"
지각 위치의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자기 입장
2. 상대방 입장
3. 관찰자 입장
4. 문제 입장
풀이
지각 입장은 1인칭 자기 입장, 2인칭 상대방 입장, 3인칭 관찰자 입장 그리고 4인칭 우리 입장이다.
지각 입장 (perceptual position)
1차적인 입장 :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보는 것(1인칭,주관화)
i
2차적인 입장 : 상대방의 입장에서 경험(2인칭)
상대방이 된 것처럼 생각해본다.
1차적인 입장에 있는 자신을 '당신'이라고 표현
you
3차적인 입장 : 관찰자의 입장에서 보는 것(3인칭)
관심은 있지만 중립적인 입장.
'그녀' '그' 3인칭 언어 사용.
they
4차적인 입장 : 전체 시스템으로 보는 것, '우리'라는 입장
us
지도만들기 : 여러가지 입장에서 상황을 보기
메타 포지션 : 전체입장(4인칭)을 보는 것
앵커링의 3대 요소는 무엇인가?
답 : 최고의 절정에서(타이밍), 독특한 자극, 동일한 반복
풀이 : anchor는 닻을 의미한다. 앵커링은 배의 닻을 내리는 것과 같이 어떤 것을 붙들어 매는 것을 뜻한다. 어떤 특정 심리 상태와 연결된 '감각적 자극'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이 강렬한 감정 상태에 있을 때 특정 자극이 동시에 지속적으로 주어진다면, 그 자극과 그 감정은 신체 생리적으로 연결되어 같은 자극이 주어질 때마다 그 강한 감정이 자동적으로 생기게 된다.
이것을 응용하여 특정 자극을 하나의 스위치로 활용해서 원하는 감정상태를 이끌어 내는 기술을 뜻한다.
앵커링을 할 때는 단일 기억이나 상상이어야한다. 즉 순수해야한다. 여러가지 기억이나 상상이 섞이면 앵커링이 약해진다. 예를들어 종을 칠때마다 멍멍이한테 고기를 주는 조건반사 실험이 있다.
코치는 최초의 세션 중에 코칭의 본질, 비밀을 지킬 의무의 범위, 지불 조건 및 그외의 코칭계약조건을 이해하도록 설명합니다. (O,X)
풀이 :
1. 한국코치협회 윤리규정 제3장 7조 : 코치는 최초의 세선 이전에 코칭의 본질, 비밀을 지킬 의무의 범위, 지불 조건 및 그외의 코칭계약조건을 이해하도록 설명합니다. (즉 시작 전에 확인해야 한다.)
2. 코치는 고객이 어느 시점에서도 코칭을 종료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알립니다.
3. 한국코치협회 윤리규정 제 4장 10조 : 코치는 코칭관계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코칭 비용을 서비스, 물품 또는 다른 비금전적인 것으로 상호교환(barter)할 수 있습니다.
잘 형성된 목표의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긍정문으로 진술
2. 본인의 통제하에 없을 것
3. 시각, 청각, 감각적으로 되어 있을 것
4. Ecology Check, 생리적 체크
해설
잘 형성된 목표의 경우 긍정문으로 진술되어 있어야 한다.
본인의 통제하에 있어야 한다.
시각,청각,감각적으로 되어 있어 측정 가능하고 검증 가능해야한다
현재 상태의 문제를 극복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Ecology Check : 상황에 적합한지 체크, 결과를 떠올렸을 때 몸과 마음에서 부담/거부/찜찜하지 않고 편안한 상태인지 체크.
긍적적인 용어로 진술되어야한다
감각적으로 진술되고 표현되어야한다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한다.(자신의 통제 아래에 있음)
현재 상태의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이다.
주변환경이나 상황에 적절해야한다.
코칭 과정 7단계 내용은 무엇인가?
해설
1단계 : 협력관계 디자인하기
(인사 및 친밀감 형성, 기타 건의사항 협의)
2단계 : 상태관리
3단계 : 솔직하게 대화하기
4단계 : 강력한 질문하기
5단계 : 행동하게 하기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코칭 세션 동안 고객이 '즉시 행동하도록' 돕습니다.
6단계 : 고객의 존재(Being) 다루기
(고객의 존재(Being)을 다루기' 위한 전제
- 신뢰구축하기
- 고객 인정하기
- 고객의 주제에 집중
7단계 : 통합하기
1)통합을 증진해야 할 때
1.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거나 새로운 배움으로 다른 사람을 돕고 있을 때
2. 합의된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3. 복잡한 이슈나 여러 가지 관점이 관련될 때
4. 누군가 분쟁 상황에 있을 때
5. 계획이나 목표, 전략에 대한 대화가 끝나갈 때
6. 코칭 과정이 끝나갈 때
2) 효과적인 통합
1. 코칭의 도구를 기반으로 통합하기(신경논리적 단계, 개선적 접근 대 창의적 접근, 시스템적 접근, 내면심리적 접근 대 대인관계적 접근)
2. 코칭 과정을 정리 혹은 요약
3. '많은 대안' 혹은 '해결책을 위한 행동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을 하나 선정하기
4. 결단하게 하기
코칭의 접근법에서 코칭의 성공은 고객의 말로 증명된다고 했다. (O,X)
풀이
코칭의 성공은 고객의 말이 아닌 행동으로 증명된다.
리더십 휠의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비전
2. 자기관리
3. 갈등
4. 타인배려
풀이
리더십 휠에는 개인을 이끌고 타인을 이끄는 리더십 덕목으로 비전, 자신감, 자기관리, 도덕성 그리고 타인배려, 의사소통, 사회헌신 등이 있다.
코칭 철학은 무엇인가?
풀이
: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필요한 해답은 그 사람 안에 있다.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해설 : 인간은 온전하고 자원을 가지고 있고 창의적이다.
문제
인정하기의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1) 경청
2) 공감
3) 격려와 지지
4) 축하
5) 헌신
6) 자기인정
풀이
헌신하는 것은 인정하기의 방법이 아니다.
마지막 정리 문제
(가로안에 들어갈 것을 외워보자)
코칭은 ( )이 아니라 ( )이 중요하다.
코칭은 ( ) 하다.
코칭은 고객을 ( ), ( ), ( )으로 이끈다.
코칭은 ( )이 아니라 ( )에 의해서 진행된다.
코칭은 ( )에 집중하는 것, 그 이상이다.
코칭은 ( )을 만드는 것, 그 이상이다.
코칭은 ( )과 ( )이다.
코칭은 ( ), ( ) , ( ) 으로 무장하게 한다.
코칭의 성공은 고객의 ( )이 아닌 ( )으로 증명된다.
풀이
내용 , 과정
투명
자기탐색 , 자기발견, 자기결단
말, 질문
문제해결
해야할 일의 목록
발견, 놀라움
무의식적 지식, 자원이 충만한 상태, 창의성
말, 행동
문제
코칭의 과정에서 화살표 안에 들어갈 것은?
즉 현재 상태에서 원하는 상태로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풀이
resource(자원)
(기출)
문제 1
코칭 질문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열정 일으키기
2) 호기심 유발
3) 새로운 관점과 인식
4) 행동 퇴행
답 : 4
문제 2
Grow 모델의 내용중 잘못된 것은?
1) Open - 개방
2) Reality - 현실 점검
3) Goal - 목표 설정
4) Will - 실행 의지
문제 3
S-GROW 모델 중에서 라포(Rapport; 친밀감 형성)를 형성해야 하는 단계는?
1) Safe Zone - 안전지대
2) Goal - 목표 설정
3) Reality - 현실 점검
4) Will - 실행 의지
답 : 1
문제 4
코칭대화모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초점 맞추기
2) 가능성 발견
3) 맥락적 경청
4) 장애요소 제거
답 : 3
문제 5
코칭대화모델에서의 코칭 스킬이 아닌 것은?
1) 맥락적 경청
2) 발견 질문
3) 제안
4) 메시징
답 : 3
v 라포를 형성하고 유지하였는가? v 고객에게 집중하였는가? v 고객의 말 중에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 활용하였는가? v 경청, 공감, 질문 그리고 피드백을 잘 구사하였는가? v 명료한 언어를 사용하였는가? v 중립적인 언어를 사용하였는가? v 고객의 새로운 관점이나 통찰을 갖도록 하였는가? v 고객의 존재(Being)를 다루었는가? v 대안 탐색과 선택을 효과적으로 다루었는가? v 행동을 위한 실행계획을 다루었는가?
기말고사 기출
준비-발사-조준이다.
준비 조준 발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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