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 하나가 C의 위치에 있다는 것을 측정했다. 내가 측정하기 전의 입자 C는 원래 어느 위치에 있었는가?
1. Realist position (현실주의자들)
입자는 원래부터 C에 있었기 때문에 C의 위치에서 관측된 것이다.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식탁 위에 사과 하나를 올려 놓고 내 친구에게 식탁을 한번 쳐다보고 다시 나를 쳐다봐 달라고 했다. 내가 친구에게 물었다.
나 : 친구야 사과가 어디에 있어?
친구 : 식탁위에
친구는 눈으로 식탁위에 있는 사과의 위치를 '관측' 했으며 친구는 본인이 식탁 위의 사과를 보기 직전 사과의 위치는 본인이 본 그 위치에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아인슈타인이 이 친구와 같은 생각을 했으며 만약 이 주장이 맞다면 양자역학이라는 학문은 틀린 학문이 된다..
2. Orthodox position ( 전통파 입장)
입자는 아무곳에도 없었다. 측정이라는 힘이 측정 대상을 '가만히 있게' 한 것이다. ( 어떤 방식으로 혹은 어떤 이유로 C라는 지점이 결정되었는가에 대한 답은 내리지 못했다)" 관측이라는 행위는 측정값을 변화시키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심지어는
측정값을 만들어낸다!!!!"
3. Agnostic position ( 판단 불가능 하다는 입장)
측정하기 전의 위치를 구한다고? 말이 되는 소리냐 ㅋㅋㅋ
측정한다는 건 측정 한 당시의 값을 구하는거지 어떻게 측정 전의 값을 구해!
너희가 고민하는건 바늘 끝에 천사가 몇명이나 앉을 수 있냐를 고민하는거야 .
불가능 한걸 고민하고 있는 너희가 바보같다!
1964년까지 이 세가지 파들이 ( 일종의 정당) 나름의 입지를 가지고 있었다.
Griffiths: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pdf
R. Shankar Principles of Quantum Mechanics 2nd ed.
No comments:
Post a Comment